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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대면기술

코로나19로 대면 서비스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유통, 교육, 의료, 금융, 호텔, 공연 등 다양한 분야에 비대면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.

식당에서 사용하는 키오스크는 비대면 기술을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다. 키오스크 터치스크린을 통해 사람과 대면하지 않고 주문과 결제를 처리할 수 있다. 공급업체는 제품 제공과 동시에 동영상과 사진을 활용한 광고 효과도 노릴 수 있다.

비대면 기술은 5G, 인공지능(AI), 증강현실(AR), 가상현실(VR) 등 다양한 정보통신기술(ICT)과 결합해 활용된다.

통신사들은 기획사와 협업해 5G 네트워크를 통해 가수 콘서트와 뮤지컬을 제공한다. 5G 네트워크를 이용해 초고화질 영상을 휴대전화 기기를 통해 시청자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다. 이를 통해 현장에 가지 않고도 생생한 공연을 즐길 수 있다.

스마트 호텔은 AI를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한다. 사용자가 AI 스피커에 필요한 것을 말하면 사람이 아닌 로봇이 사용자 방으로 물건을 전달한다. 소비자가 옷을 살 때도 백화점을 방문해 입어보지 않고 VR·AR 기술을 활용해 원하는 색상과 사이즈의 옷을 가상 형태로 테스트할 수 있다.

비대면 기술을 활용해 많은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. 반면 신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들에게는 사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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